요즘 일 때문에 MINT64 OS라는 이름으로 새로 코드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ㅎㅎ 이번에는 부트 로더에 OS 이미지를 로딩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내용 때문에 만들었는데, 로딩하는 기능을 만들고 나니 커널이 없어서 테스트할 수가 없더군요. ㅠㅠ 그래서 가상 OS 이미지를 만든 후, 이를 부트 로더가 로딩하여 실행하도록 했습니다.

1024 섹터의 가상 OS 이미지를 만들어야 했는데, 처음에는 코드 블럭을 매크로를 만들어서 반복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동일한 매크로를 1024번 반복해서 입력하려니 이것도 일이더군요. ㅡ_ㅡa.. 그래서 NASM 문서를 살펴봤더니 묘수가 떠올랐습니다. 바로 전처리기 문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전처리기를 사용하니 엄청 간단하게 되더군요. @0@)-b 나중에 NASM 전처리기 문법에 대해서도 한번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

아래는 가상 OS 이미지를 부트 로더가 로딩한 후 실행한 화면입니다. 1024개의 0~9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는 것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제 조금만 더 정리하면 32bit 커널까지 가겠군요. 어찌 이래 갈 길이 먼지... ㅎㅎ 진짜 시간이 장난 아니게 걸리네요. ㅎㅎ 뭐 설마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겠습니까? ^^;;; 언젠가는 차겠지요. ㅎㅎ

에궁~ 이만 자야겠습니다. 다들 좋은 밤 되세요. 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