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쿠... 원래 계획은 좀 더 진도를 나가는 거였는데... 그 동안 무리를 좀 했더니 저녁에 잠깐 졸았습니다. 한 40분 잤으니 존거 치고는 시간이 좀 길군요. ^^;;;; 아무리 피곤해도 존적은 별로 없는데... 몸이 좀 피곤하긴 한가 봅니다. 그러거나 말거나 할꺼는 해야하니 세수 한판하고 또 진도 나갔습니다.

 일단 어제 대충 만든 테트리스를 좀 수정해서 블럭 색깔하고, 내부 알고리즘을 좀 정리했습니다. 원래 테트리스가 그리 복잡한 알고리즘이 필요없는 게임이라... 알고리즘이라는 말을 쓰기도 부끄럽습니다만... ㅡ_ㅡa... 발로 짜다보니 도저히 안되겠더군요. ㅎㅎ 내일쯤 정리되면 한번 올리겠습니다. ^^;;;;

 테트리스를 수정한 뒤에 한참을 고민했습니다. 이제 더 뭘 구현해야 하는가.... 가만히 보니 3개 정도가 더 남았더군요. 디지털 시계, 텍스트 뷰어, 이미지 뷰어 정도 남았던데... 디지털 시계는 텍스트로 날짜와 시간만 표시해줄 생각이니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 같고... 텍스트 뷰어는 말 그대로 뷰어니까 그냥 텍스트만 출력해주면되니 이것도 별로 어렵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그렇다면 남은 것은 이미지 뷰어인데, 어떤 파일 포맷을 사용할 것인가가 문제더군요. 가장 쉽게 처리할 수 있는게 BMP 파일 형식인데... BMP도 다양한 버전이 있기 때문에 어떤걸 해야할지 고민이 됬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NDS 홈브루를 개발할때 만들었던 KNG(kkamagui NDS Graphic) 파일 포맷이 생각나서 그걸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NDS 홈브루도 16bit Color로 설정되어있고, 마침 지금 만드는 OS도 16bit Color로 설정되어있으니 큰 수정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KNG를 사용하는 NDS 홈브루는 http://kkamagui.tistory.com/49http://kkamagui.tistory.com/468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은 수정된 테트리스와 그 뒤로 이미지 뷰어가 실행된 화면입니다. 이미지는 KNG로 변환해서 OS에 시리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KNG를 사용한 덕분에 작업이 상당히 빨리 끝났습니다. ^^;;; 이것 저것 많이 만들다보니 이런 날도 오는군요~ 좋구로 ㅎㅎ

 작업을 진행하면서 느끼는 QEMU의 장점은 TCPIP로 가상 시리얼을 연결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게 시리얼 통신을 할 수 있는 점입니다. 속도도 굉장히 빠르고 QEMU 내부적으로 버퍼 관리도 해주니 OS에서 구현된 허접한 시리얼 드라이버로도 잘 됩니다. 덕분에 귀찮은 작업이 얼마나 줄었는지... ㅠㅠ)-b QEMU 만세~!!!

 아아... 벌써 또 시간이 이렇게 됬군요. ㅠㅠ 언제쯤 일찍 자려나... 그러려면 집에 굉징히 일찍오던지... 아니면 컴퓨터를 안켜야하는데, 둘다 실현 가능성이 낮군요. ㅠㅠ 거의 다 완료될때까지 잠을 줄이는 수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흑....

 그럼 다들 좋은 밤 되세요. ^^)/~

ps) 헛... 이런 잠결에 만들다보니 화면에 있는 이미지 뷰어에 스펠링이 틀렸군요. 이런 ㅠ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