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즐거운(??) 예비군 훈련날이라 야근없이 바로 집에왔습니다. 그리고 밥 한그릇 빨리 뚝딱하고 ELF64 파일 포맷에 대한 문서를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시작은 어제부터 했지만, 본격적으로 시작한 건 오늘부터라서... ^^;;;;

 문서는 Relocation 방법에 대해서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기반 설명을 위해 앞쪽에 ELF64 파일 포멧에 대한 내용을 넣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스펙 문서를 긁어 붙이면서 설명 첨부하는 식으로 간단히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그 동안 테스트 프로그램으로 ELF64를 분석할때는 별 문제 없는 것 같던 Relocation Type이라는 값이, 문서를 작성하려고 보니까 뭔가 이상한겁니다. ㅠㅠ 제가 보고 있는 ELF64 문서의 버전이 낮아서 그런지 타입에 대한 설명을 건너뛰었더군요. 그래서 ELF32에 문서쪽을 찾아보니  32bit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뭔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objdump.exe로 Relocation Entry를 읽으면 Relocation Type이 0x0B인 것이 나오는데, ELF32에는 0x0A까지만 정의되어 있더군요. ㅡ_ㅡ;;;;;;

 도저히 이건 아니다 싶어서 다시 구글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결국 AMD쪽 사이트에서 문서를 구했습니다. 생각보다 자료를 찾기가 쉽지 않네요. 이런쪽을 파보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그런가... ㅡ_ㅡa... 앞으로 테스트 프로그램을 짤때도 정리를 꼭 해야겠습니다. 정리를 안하니 그냥 아는 척(??) 하고 넘어가게 되네요. ㅠㅠ



 이런 이유로... 오늘 하루종일 결국 삽질만 하고 정녕 Relocation 처리는 완료하지 못했습니다. 크윽... 내일은 금요일이니 좀 신경써서 마무리를 하고 64Bit Test OS에 올려봐야겠네요. ;)

 그럼 다들 좋은 밤 되시길~ ;)

ps) 어디 고정 폭 폰트 중에서 저작권 없는 깜찍한 폰트 없나요? ㅠㅠ

정 안되면 폰트 홍보해주겠다고 하고 저작권료를 안주는 방법을 고민해봐야할지도... ㅠㅠ

살려주세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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