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 NDS 개발 킷(Devkit Pro) 설치
원문 : http://kkamagui.springnote.com/pages/407093
들어가기 전에...
- 이 글은 kkamagui에 의해 작성된 글입니다.
- 마음껏 인용하시거나 사용하셔도 됩니다. 단 출처(http://kkamagui.tistory.com, http://kkamagui.springnote.com)는 밝혀 주십시오.
- 기타 사항은 mint64os at gmail.com 이나 http://kkamagui.tistory.com으로 보내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 OS 제작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책 "64비트 멀티코어 OS 구조와 원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0. 시작하면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 개발 툴 킷의 설치는 필수이다. 개발 툴 킷이 얼마나 잘 만들어져 있느냐에 따라서 프로그램의 질까지 바뀌어 질 수 있다. NDS 또는 NDSL 개발을 위해 개발 툴 킷의 설치가 필수인데, Devkit Pro라는 툴 킷이 대표적이고 거의 유일하다.
Devkit Pro는 http://www.devkitpro.org 에 가면 받을 수 있으며 NDS은 ARM9과 ARM7을 가지고 있으므로 DevkitARM을 받아야 한다. Devkit Pro는 PSP용 개발 툴인 Devkit PSP도 가지고 있으니 관심이 있으면 참고하자.
1.업데이트 파일 다운로드
http://sourceforge.net/project/showfiles.php?group_id=114505로 이동하면 Devkit Pro의 ARM Download 사이트로 이동하면데 현재( 2007/08/08 19:50:45 )까지 최신 릴리즈는 Release 20(2007/01/29) 버전이다. 다운로드하기 위해 클릭하면 소스 포지(Sourceforge)로 이동하는데, 여기서 자동 업데이트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하자.
<다운로드 할 파일>
만약 설치파일을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할 수 없다면 02 NDS 에서 다운 받도록 하자.
2.업데이트 실행
다운을 받고 나면 설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다운로드한 DevkitPro Updater 파일을 적당한 폴더를 생성해서 넣고 실행하자.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된다.
<업데이트 화면>
위의 화면이 표시되면 Next 버튼을 눌러 파일을 다운 받자. 아래는 다운로드가 진행중이고 완료된 후 완전히 설치가 끝난 화면이다.
<다운로드 진행중>
<설치 완료>
만약 설치파일을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할 수 없다면 02 NDS 에서 다운 받도록 하자. d:\ndsl_develop 폴더에 설치를 했으니 해당 폴더로 이동하면 설치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3.에뮬레이터(Emulator 설치)
개발된 홈브루를 NDS에 직접 옮겨서 테스트하는 방법도 나쁘진 않지만, 파일을 옮기고 NDS를 재부팅하는 과정이 불편하다. NDS 에뮬레이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이러한 과정을 줄일 수 있으며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다.
에뮬레이터 프로그램은 몇가지가 있는데, 그중 2가지 정도만 설치하면 테스트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
- iDeaS : http://spazioinwind.libero.it/linoma/ideas_pages/downloads.html 에서 받을 수 있고 디버깅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므로 개발에도 좋다. 단 게임은 거의 안돌아가니 별 기대안하는게... ㅡ_ㅡ;;;
- no$gba : http://nocash.emubase.de/gba.htm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3D쪽이 iDeas보다 좋다. 간혹 게임도 돌아가므로 조금은 기대해도 된다.
위의 2가지를 받아서 압축을 풀면 된다. 홈브루를 테스트하기위해서는 반복해서 실행해야 하므로 실행하기 편리한 곳에 압축을 풀자.
<iDeaS(좌측)과 No$gba(우측) 실행화면>
4.테스트 프로그램 컴파일 및 링크
개발 툴킷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폴더의 내용은 아래와 비슷할 것이다.
<NDS 개발 폴더>
그럼 이제 예제 프로그램을 하나 실행해 보자. examples 폴더의 하위에 보면 gba/gp32/nds 별 예제 프로그램들이 있다.
4.1 Programmer's Notepad2 사용
이것을 빌드한 후에 3D 그래픽 예제를 한번 실행해 보자. nds->Graphics->Display_List_2로 이동하면 Display_List_2.pnproj 파일이 보일 것이다. 이것을 더블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Programmers Notepad 2 프로그램이 뜬다.
<Programmers Notepad- Make 실행화면>
Tools 메뉴에서 make를 선택하거나 단축키인 Alt+1을 누르면 make를 실행할 수 있다. 위의 화면에서 아래쪽에 output을 보면 make가 정상적으로 실행된 것을 알 수 있는데, 다시 폴더로 가보면 Display_List_2.nds/.elf/.arm9 파일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을 no$gba에 넣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많이 보던 화면이 뜬다.
<Display_List_2.nds 실행화면>
바로 DirectX의 기본 프로젝트다. @0@)/~~ 이것을 iDeas에서도 돌릴 수 있지만 3D 가속이 느려서 굉장히 끊어진다. 예제가 많으니 하나하나 실행해서 돌려보자.
각 에뮬레이터마다 특색이 있어서 둘다 실행해 봐야 할 것이다.
4.2 콘솔(console) 또는 다른 IDE 사용
콘솔(cmd.exe)을 띄워서 해당 소스 폴더로 이동한 후, make를 입력하거나 IDE의 명령실행 창에서 make를 입력하면 컴파일 및 링크를 실행할 수 있다.
5.마치면서...
지금까지 NDS 개발 툴 킷인 Devkit Pro를 설치하고 예제 프로그램을 컴파일/링크하여 실행하는 과정을 알아보았다. NDS가 없어도 에뮬레이터가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우리 모두 NDS 홈브루의 세계로 빠져보자. @ㅁ@)/~~
6.첨부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NDS 홈브루(Homebrew) > 홈브루 Tutori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01 libfat 업그레이드 (2) | 2007.11.14 |
---|---|
00 NDS 홈브루 프로젝트 생성 (8) | 2007.11.14 |
00 NDS makefile 및 NDS 파일 생성 과정 분석 (8) | 2007.11.14 |
참고. NDS 동영상 인코딩(BatchDpg) (2) | 2007.11.14 |
참고. 3 in 1 Expansion Pack 사용법 (0) | 2007.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