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이클립스(Eclipse) CDT 설치

원문 : http://kkamagui.springnote.com/pages/446531

 

들어가기 전에...

 

0.시작하면서..

 이클립스는 Java기반의 개발환경으로써 편리한 Java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IDE였다. 그러나 다양한 플러그인이 개발되면서 점점 범위를 넓혀가고 있으며 다양한 언어(C/C++, Java, PHP 등등)을 지원하고 있다. 윈도우 프로그래머에게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Visual Studio 만큼의 강력한 Editor와 자동완성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편리하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으며, 다양한 툴 체인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윈도우 프로그래밍 외의 다른 용도로도 사용 가능하다.

 그럼 이제부터 설치 방법에서 설정까지 전 과정을 알아보자.

 

1.툴체인(Tool Chain) 설치

 이클립스 자체는 컴파일러와 링커를 포함하고 있지 않으므로 따로 설치해야 한다. 많이 사용하는 툴 체인인 Cygwin이나 MingW을 설치하거나 djgpp와 같은 DOS용 GCC같은 컴파일러를 설치하도록 한다. 나는 도스용 GCC인 DJGPP를 설치하였으므로 DJGPP를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2.이클립스 설치

2.1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설치

 이클립스는 http://www.eclipse.org/downloads/ 에서 다운 받을 수 있고, 각 언어에 맞는 개발 suit를 받으면 된다.

이클립스1.PNG

<이클립스의 다양한 언어 지원>

 C/C++ 언어를 주로 사용하므로 C/C++ 버전인 CDT를 다운받아서 설치하도록 하자. 이클립스 사이트에서 Eclipse IDE for C/C++ Developers 버전을 다운받은 후 간단히 압축을 풀어서 특정 폴더로 이동하면 설치가 끝난다. 별도의 설치 프로그램은 없고 Java Runtime Environment(JRE)가 필요한데, Sun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

 

 

2.2 Java Runtime Environment(JRE) 설치

 이클립스는 Java 환경의 개발툴이므로 JRE가 필요하다. JRE는 http://java.sun.com/javase/downloads/index.jsp에서 최신버전을 다운 받을 수 있으니 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이클립스2.PNG

 <Java Download>

 

 

3.이클립스 실행

 이클립스 폴더에 있는 eclipse.exe를 실행시키면 이클립스 IDE를 실행할 수 있다.

이클립스3.PNG

<이클립스 실행화면>

 이클립스를 처음 실행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워크벤치(Workbench)를 생성하고 나면 별로 볼일이 없다.

 이클립스4.PNG

<처음 실행화면>

 제일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워크벤치(Workbench)로 이동하자. 워크벤치(Workbench)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이클립스5.PNG

<이클립스 프로젝트화면>

 왼쪽에 보이는 것이 프로젝트를 표시하는 뷰이고 가운데 부분이 코드를 표시해 주는 코드 에디터 부분이다. 오른쪽 부분은 함수를 보여주거나 하는 기능을 하며 아래 부분은 콘솔의 실행 결과 및  콘솔에서 발생한 에러를 표시해준다. 상당 부분이 Visual Studio와 비슷하니 Visual Studio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그리 낯설지 않을 것이다.

 

4.makefile 프로젝트 생성

 많이 사용하는 makefile 프로젝트를 생성해보자. File->New->Project를 이용해서 생성할 수 있다.

이클립스6.PNG

<새 프로젝트 생성>

 

이클립스7.PNG이클립스8.PNG

<프로젝트 설정> 

 위와 같이 프로젝트 이름을 적당히 입력해주고 아래의 Hellow World C++ Project 로 설정한 뒤 Finish를 누르면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프로젝트의 경로를 수정하려면 Use default location 체크 박스를 해제하고 경로를 입력해 주면 된다.

이클립스9.PNG

<결과화면>

 프로젝트를 생성하였으니 프로그램을 빌드하여 실행할 차례이다. 좌측에 Project Explorer에 있는 makefile을 더블클릭하여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되어있는데, 컴파일을 위해 CXX를 djgpp로 설정한 후 Project 메뉴에 Build All 이나 Build Project를 누르면 build가 되어 Test1.exe 파일이 생성된다.

  1. CXXFLAGS = -O2 -g -Wall -fmessage-length=0
    CXX = djgpp <== 추가된 부분
    OBJS =  Test1.o
  2. LIBS =
  3. TARGET = Test1.exe
  4. $(TARGET): $(OBJS)
     $(CXX) -o $(TARGET) $(OBJS) $(LIBS)
  5. all: $(TARGET)
  6. clean:
     rm -f $(OBJS) $(TARGET)

 아래는 Build 후 결과 화면이다.

이클립스10.PNG

 <Build 실행 결과>

좌측의 Project Explorer를 통해 Test1.exe 파일을 실행해 볼 수 있다.

 

5.단축키 설정 및 환경설정

 이클립스 환경은 Visual Studio와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단축키를 설정하는 것이 필수이다. 단축키 설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07 이클립스(Eclipse) 단축키 및 환경설정문서를 참고하도록 하자.

 

6.마치며...

 간단하게 이클립스를 설치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단축키와 환경 설정만 자신에게 맞도록 설정한다면 이클립스는 메모장(??)을 대체하는 아주 좋은 툴이 될 수 있다. 100% 활용해서 코드 노가다를 줄이도록 하자. @0@)/~

 

7.첨부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