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어김없이 칼퇴근을 노리고 있다가 하이애나 같은 선배들한테 잡혀서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요상한(?) 일을 받았습니다. SD나 MMC 같은 카드를 만드는 일을 하다보니, 신경써야할 것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만... 그 중에 하나가 카드의 수명에 대한 것입니다. 원래 NAND Flash 라는 놈이 수명이 있는지라, 최대한 골고루 써줘야 오래가기 때문이지요. 요즘 이 이슈때문에 팀이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물론 아무것도 모르는 저희들은 예외~!!!. ㅎㅎ 천지 뭘 알아야 ^^;;; 그런데 오늘 드디어 일을 치고 만 것입니다. ㅡ_ㅡa... 지들이 주말 내내 하다가 GG 친 일을 우리한테 맡기더군요. ( ‘’)

실제 카드를 가지고 테스트를 넣으면 하루 정도가 걸립니다. 이러한 일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몇시간 정도로 줄여보자는 게 목적인데, 포인트는 수명을 평가하는 프로그램이 어떻게 동작하는 지를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이 데이터를 뽑기 위해 금요일에 늦게 퇴근해서 고향에는 토요일에 내려갔다는… ㅠㅠ 정확한 데이터도 없고 아주 짧게 찍은 로그만으로 유추해서 시나리오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64bit Multi-core OS에서 파일 시스템을 구현하면서 고민했던 문제였습니다. 문제의 포인트가 어떻게 하면 모든 클러스터를 골고루 쓰면서 전체를 활용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거든요. ㅎㅎ 윈도우라고 뭐 다르겠습니까? ^^;;; 그래서 한 3시간 동안 시뮬레이션을 뚝딱거리면서 만들었더니, 아 글쎄~!!!! 실제 테스트와 거의 비슷한 증상이 재현되는 겁니다. 크오~!!! 어찌나 신나던지 ㅋㅋㅋ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었습니다. 역시나 하이에나 같은 선배들은 다른 일을 우리에게 던져 주려 하더군요. ㅡ_ㅡa... 그래서 튀었습니다. 뭐~ 사실 몇시간 동안 지켜봐야 하는 일을 1시간 이내로 줄여 준 것만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했거든요. 집에 와서 할 일도 많고, 앵간하면 빨리 퇴근하자는 게 제 생활 신조인지라... 물론 선배들은 빨리 간다고 욕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그래도 어떻게 하겠습니까? ㅠㅠ 계속 있으면 잡일이 계속 쌓이는 걸… 저도 살고 봐야지요 ㅎㅎ

아우~ 집에 오니 너무 좋습니다. 한시간 반 동안이나 놀았더니 좋군요. ㅎㅎ ;) 이제 슬슬 또 작업 들어가야겠습니다. 다들 퇴근 일찍하시고, 집에가서 쉬세요 ㅎㅎ ;) 즐 칼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