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0. 1. 02:15
     

 어이쿠 또 시간이 이렇게나 흘렀군요. ㅠㅠ 방금 파일 시스템에 FAT(File Allocation Table) 영역에 해당하는 부분에 캐시 버퍼를 추가했는데, 대충 캐시 히트률이 60% 정도 나왔습니다. 생각보다 좀 저조한듯 하기도 하고... 일단 Sequential Write를 랜덤하게 돌려서 쓰고 읽고 검증하는 테스트를 돌리고 있는데, 에러가 안나오는거 보면 큰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약간 문제라면... 캐시 히트률이 좀 낮은 게 문제라면 문제랄까요? ^^;;;;

 일단 캐시 알고리즘은 LRU(Least Recently Used)을 선택했고, Dirty 비트를 추가해서 Dirty 또는 Clean 중에 왠만하면 Clean인 놈을 선택하도록 했습니다. 물론 단순히 Age 만을 비교하는 것도 괜찮지만, 만약 쓰기가 수행된 캐시 버퍼 즉 Dirty 비트가 켜진 캐시 버퍼를 선택하게 되면 하드에 한번 더 써야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Clean을 우선적으로 선택하게 만들었습니다. Clean 인 놈은 쓰기가 수행되지 않고 읽기만 수행된 버퍼기 때문에 플러쉬(캐쉬에서 내보낼때)할 때 HDD에 안써도 되기 때문이지요. ㅎㅎ

 아흑... 원래는 더 일찍 끝났어야 하는데, lseek를 추가한다고 시간이 이렇게 흘러버렸군요. 처음에 예상했던 크기보다 점점 커지고 있어서 살짝 걱정이 됩니다. 어휴... 이걸 어떻게 해야될지... ㅠㅠ 그래도 일단 하던 작업은 끝내는게 맞는 듯 하니 이것까지만 해야겠습니다. ^^;;;

 내일은 알고리즘을 좀 손보고 데이터가 있는 클러스터 영역을 캐싱하는 기능도 추가해야겠습니다. 그리고 OS에 바로 옮겨봐야겠군요. ㅎㅎ 살짝 기대가 된다는... 과연 캐시를 사용하는 것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상 머신에서 어떻게 차이가날지... 완전 기대됩니다. ㅎㅎㅎ

 그럼 내일 출근을 위해 전 이만 취침하러... ㅎㅎ
 다들 좋은 밤 되시길~ ;)



Android App

Posted by 호기심 많은 kkamagui(까마귀, 한승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