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8. 19. 01:31
     

 요 며칠 계속 알고리즘 고민한다고 거의 코딩 안하고 그림만 계속 그렸습니다. 자꾸 마음 속에 메모리를 적게 사용하고픈 하는 욕망이 타올라서 어떻게 하면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까만 고민했습니다.ㅠㅠ 메모리를 적게 사용하려면 결국 개별 윈도우가 임시 버퍼를 가지지 않고 프레임 버퍼에 바로 그려줘야 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깜빡임과 화면 업데이트 속도때문에 결정을 못하겠더군요. ㅠㅠ

 메모리를 적게 쓰려다 속도를 포기하는 상황까지 오게되자, 결국 개별 윈도우가 임시 버퍼를 가지는 방식으로 확!! 기울었습니다. ㅡ_ㅡa... 어플리케이션 몇개 실행하지 않을 건데 굳이 메모리를 아껴야하는 생각도 들고, 전체 화면으로 생성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몇 안되면 크게 문제가 안될 것 같은... ^^;;;; 어차피 간단한 GUI를 구현하고 잘 동작함을 보여주는 것이 목적이라서, 간단히 구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옳은 것 같습니다. ㅎㅎ

 아래는 간단히 구현해 본 윈도우 겹침 테스트 화면입니다. 총 3가지 색의 윈도우가 있고 마우스 포인터(파란색 작은 사각형)로 클릭하면 윈도우를 움직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memcpy, memset 함수가 대충 구현되어있을 때는 무시무시하게 느리던데(그리는게 다보여요 ㅠㅠ), 약간 튜닝해주니 광속으로 움직이는군요. @0@)-b 역시 64bit 짱~!!! 1024 * 768 화면 전체를 다시 그리는 최악의 경우에도 볼만하네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윈도우 메니져와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 Lock 처리만 해주고 API만 구현하면 대충 될 것 같습니다. 아휴~ 이거 원 정신이 하나도 없네요. ㅠㅠ 왜 이렇게 할 게 많은지... 어서 빨리 마무리해야 할텐데 말이죠. ;) 이렇게 나가다간 끝이 없겠습니다. 그런데 초보자용으로 시작한건데... OS 코드가 점점 복잡해지는군요. ㅠㅠ 어휴~ 이일을 어째... ㅠㅠ

 끄응~ 밤이 깊었으니 나머지 구현은 내일해야겠습니다.
 그럼 다들 좋은 밤 되시길 ;)


 

Android App

Posted by 호기심 많은 kkamagui(까마귀, 한승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fullc0de.egloos.com BlogIcon fullc0de 2008.08.23 16: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멋지네요^^ 꼭 완성된 OS가 나와서 개인적으로도 한번 써보고 싶어요! 화이팅~!

    • Favicon of http://kkamagui.tistory.com BlogIcon kkamagui 2008.08.23 2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 ㅎㅎ 그런데 그냥 간단한 OS라서 그리 쓸만하지는 않을 듯합니다.
      "OS는 이렇게 만든다"를 설명하기 위해서 만든거라... ^^;;; 완성되면 한번 올리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