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8. 3. 17:08
     

 요 며칠간 일이 좀 있어서 소스코드를 깊게 볼 시간이 없었습니다. ㅎㅎ 그러다보니 오늘에서야 겨우 소스를 뒤져볼 수 있게 됬습니다만, 간만에 소스를 보니 너무 테스트 코드가 많아서 눈이 빙빙 돌더군요. @0@ 그래서 코드 정리에 돌입했습니다.

 사실 그동안 PIT(Programmable Interval Timer)때문에 삽질을 좀 많이 했습니다. MP Spec에 따르면 INIT -> SIPI -> SIPI를 보내는 동안 각각 10ms, 200us, 200us 씩 Delay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이 Delay를 맞추기 위해 생각한게 Timer를 사용하는 것인데... 생각보다 에뮬레이터들이 완벽하지 않더군요.

 Timer의 Interval을 변경할때 종종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ㅠㅠ 그래서 Timer이 Interval을 변경하지 않고 Tick을 계속 읽어들여서 Counting하는 방법으로 해결했습니다. 약간 꼼수긴하지만 어쨋든 되긴하니 ^^;;;; 패스~

 정리하는 김에 Dual Processor만 지원하도록 되어있던 부분을 실행 시에 Processor의 수를 읽어서 동적으로 셋팅하는 코드로 변경했습니다. 커널 스택을 1M 정도로 잡아놔서 Processor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할당될 스택의 크기가 줄어드는 문제가 있긴하지만... 커널에서 큰 지역변수를 쓰지 않는다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현재 QEMU를 이용해서 16개까지 해봤는데,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아 잘되는 것 같습니다. ^^)/~ 물론 더 많이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그럴 필요성을 못느껴서 16개로 한정했습니다. 아래는 실제 실행한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ootstrap Processor는 Task 1과 Task 2의 Multi-Tasking을 수행중이고, 나머지 15개의 Application Processor는 화면에 자신이 실행된 Count를 출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아래쪽에 각 Processor가 Keyboard Interrupt를 얼마나 처리했는가 하는 값이 출력되어있는데, 여러 Processor가 Interrupt를 처리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

 아아~ 이제 ELF64에 Relocation만 보면 어느 정도 끝날 것 같습니다. ;) 오늘 저녁에 뚝딱 해치워야겠군요.
 그럼 다들 좋은 주말 보내시길~ ^^)/~



Android App

Posted by 호기심 많은 kkamagui(까마귀, 한승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