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3. 28. 01:10
     

그동안 여러 크고 작은 문제로 신경을 거의 못쓰다가 이제서야 정신을 좀 차렸습니다. 물론 아직 처리해야 할 문제는 많지만 사고가 났을 당시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지요. ㅎㅎ 여러분들이 많이 걱정해주신 덕분에 여자친구가 빨리 회복하고 있습니다. ^^)-b 많이 감사 드립니다. ㅎㅎ

에궁… 집 –> 병원 –> 회사 –> 병원 –> 집만 반복하다 보니 본의 아니게 블로그를 오래 버려두었네요. 여러분의 댓글에 일일이 댓글을 달아드리지 못한 점 죄송하게 생각하고, 시간 날 때마다 차근차근 답글을 드리겠습니다. ㅠㅠ 회사 일도 요즘 한참 마무리 중이라서 더 신경을 쓰지 못한 것 같네요. ㅎㅎ

그래도 마냥 시간만 보낸 것은 아닙니다. ;) 주말 동안은 병원에서 틈틈이 MINT64 OS를 손봐서 이제 나름대로 그럴듯한(?) 모습이 됐습니다. 아래는 바뀐 MINT64 OS의 인증샷입니다. ;)

image <한글 입출력 기능과 각종 게임이 추가된 MINT64 OS의 구동 화면>

사실 별것 아니지만 난리가 난 통에 여기까지 오는데도 상당히 오래 걸렸네요. ㅠㅠ 중간에 몇 번이나 고비를 넘었는지… 숨겨져 있던 버그가 나오는 바람에 크로스 컴파일러를 새로 만들었는데 새로 만든 크로스 컴파일러 때문에 다시 다른 버그가 나오는 문제가… 쿨럭..;;; 정말 환장하는 줄 알았습니다. ㅠㅠ 그래도 여기까지 오고 나니 나름대로 뿌듯하네요. ;)

이제 사는 소식도 좀 전할 겸 해서 슬슬 다시 블로깅을 할 예정이니 앞으로 자주 MINT64 OS에 대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 그리고 그 외에 여러 가지에 대해서도 말이죠. ㅎㅎ

그럼 좋은 밤 되시고, 또 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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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호기심 많은 kkamagui(까마귀, 한승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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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www.paradoxoft.com BlogIcon 여운산 2010.03.28 0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빨리 회복되고 있으시다니 다행이네요 :)

    그런데 혹시 그 버그라는것이 Binutils 2.20 에서 발생한것인가요?

    • Favicon of http://www.mint64os.pe.kr BlogIcon kkamagui 2010.03.28 0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GCC 버전을 3.2.X 대에서 4.3.X대로 옮겨탔더니 그러더군요. ㅠㅠ 컴파일러가 생성하는 코드가 조금 다른가 봅니다. ㅠㅠ

  2. Favicon of http://sokkuma.com BlogIcon sokkuma 2010.03.30 12: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이 회복되니 다행입니다.
    그럴 때일수록 옆에 있어주는 사람이 정말 고마울 뿐이죠...

    그나저나, 끊임없이 달리시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
    한번씩 왔을 때 늘 살아있는 블로그가 되었으면 합니다...
    건승하세요~ ㅎㅎ

  3. Favicon of http://charsyam.pe.kr BlogIcon CharSyam 2010.03.30 23: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빨리 회복되신다니 다행이네요 ^^
    gcc 는 2.x 대에서 3.x 대로 갈때도 문제가 좀 있었는데
    3.x 대에서 4.x 대에도 문제가 좀 있는거 같더군요.
    항상 Major Version 이 바뀌면 조심해야할듯 합니다. ^^

    • Favicon of http://www.mint64os.pe.kr BlogIcon kkamagui 2010.03.31 01:04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그래야할 것 같습니다. ㅎㄷㄷ
      언제 어디서 뒤통수를 맞을지... ㅠㅠ
      그래도 숨겨진 버그를 찾아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

  4. zelon 2010.03.31 01: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행이구나. 니가 고생이 많네 ㅋ 얼른 좋은 소식들 많이~ ㅎㅎ

    • Favicon of http://www.mint64os.pe.kr BlogIcon kkamagui 2010.04.03 0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앗흥~ 횽 정말 오래간만이네요 ;)
      이제 곧 좋은 소식 전할 것 같아요 ㅎㅎ

      횽도 잘 지내고 계시죠? 언제 한번 밥이나 한끼해요 ㅎㅎ ;)

  5. 2010.04.01 17: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6. Favicon of https://blog.0day.kr BlogIcon SeHwa 2010.04.04 0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PSP 홈브류에 관한 내용 찾아볼때 온거 빼곤 처음보는데..
    32비트 커널 프로그래밍도 거의 제대로 응용 못하는 저로썬
    그냥 입이 쩍 벌어지는군요 -ㅅ-

    이 내용을 책으로 쓰실 생각이 있으시면 꼭 구입하고 싶습니다ㅋ
    건강을 유지하시면서 열심히 하세요~

    • Favicon of http://www.mint64os.pe.kr BlogIcon kkamagui 2010.04.04 14:48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우~ 감사합니다. ;)

      열심히 한번 해보겠습니다. SeHwa님도 건강 잘 챙기시고 살살(?)하세요. ㅎㅎ

  7. Favicon of http://raptor.pe.kr BlogIcon grampus 2010.04.07 14: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규욱형과의 투어 들어갑니까???ㅎㅎㅎ

  8. Favicon of http://kid1412.tistory.com BlogIcon kid1412 2010.04.08 22: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에 생각나서 들어왔는데 돌아오셨군요 ~~!! 앞으로도 글 기대하겠습니다. ^^ 여친분이 빠른 완쾌 되길 빕니다. ^^

  9. Favicon of http://kordel.tistory.com BlogIcon KlausL.C.G 2010.04.13 1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os를 만들려고하는데 많이 부족합니다... 어떤것부터 시작해야될까요..?

    어떤식으로 공부하면 되는지 조언좀부탁드리겟습니다!!!

    • Favicon of https://kkamagui.tistory.com BlogIcon 호기심 많은 kkamagui(까마귀, 한승훈) 2010.04.15 01: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전에 자아도취(?) 되어 있을 때는... 이렇게 저렇게 하는게 좋다고 쉽게 말했었는데... 사실 지금은 과연 그게 맞는 건지 확신이 들지 않아서 뭐라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

      그래도 세 가지 정도를 말씀드린다면 먼저 C 언어를 깊게 파시구요 그 뒤에 어셈블리어와 INTEL Architecture 문서를 보신다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 길에 왕도는 없거든요. ;) 화이팅입니다. ㅎㅎ

  10. Favicon of http://kordel.tistory.com BlogIcon klaus 2010.04.26 19: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대루하고잇는데... 음.. 씨언어라하시면 시스템프로그래밍말슴하시는건가요..?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intel architectur문서는 ㅠㅠ 영어라 이거난감하네요..ㅠㅠ
    그리고 한가지..질문하나 더드리자면..
    많은오에쓰들이 잇는데..
    커널부분은 전부 비슷한거같은데... 소스만 좀 틀릴뿐이지...
    맞나요..? 전.. 저만의 특별한걸 좀 만들어보고싶은데..
    커널 안에.. 뭘만들어보면 좋을지..ㅠㅠ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kkamagui.tistory.com BlogIcon 호기심 많은 kkamagui(까마귀, 한승훈) 2010.04.28 01: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많은 OS들이 비슷하다라...

      사실 프로세서나 하드웨어에 관련된 부분은 어느정도 비슷하겠지만,

      그 위에 스케줄링 알고리즘이나 메모리 할당과 같은 부분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

      Klaus 님만의 특별한 것이라면... 저런 부분을 나름의 방식으로 구현하는 것도 괜찮을 듯 하네요. ;)

  11. Favicon of http://kordel.tistory.com BlogIcon klaus 2010.04.29 12: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네.. 한가지 질문드릴께잇는데요.. 인텔 아키텍쳐문서를 읽을수있을정도의 영어실력이아니라..그런지모르겟지만..
    한국어로 된 책을 보면 gdt의 정확한 용도를 모르겟습니다..
    정확히 어떤용도인가요..? protected 모드로 가기전에 해주는걸로만 설명되잇고..
    물리주소를 선형주소로 변환해주는것을 해주기위해서 쓰는것같기도하고..
    real mode에선 주소값의 한계로 인해 프로텍티드 모드에선 그 주소값의 한계를 극복하기위해
    gdt를 쓰는건가요..?

    이놈의 영어가 문제군요 ㅠㅠ..결국..ㅠㅠㅠ.....
    답변부탁드립니당ㅠㅠ

    • Favicon of http://www.mint64os.pe.kr BlogIcon kkamagui 2010.05.02 21:56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사실 저도 영어를 그리 잘하는 편이 아니라서 INTEL 문서를 보는데 좀 고생을 했습니다. ^^;;;; 처음에는 어색하고 그래서 약간 껄끄러울(?) 수 있는데 좀 지나면 곧 괜찮아지니 천천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GDT는 사실 여러 디스크립터(Descriptor)들이 모여있는 테이블이구요, 질문에서 말씀하신 어드레스와 관련있는 세그먼트 디스크립터도 여기에 위치합니다. GDT의 의미보다는 디스크립터의 용도가 사실 더 중요한 부분인 것 같네요(GDT는 그냥 디스크립터가 모여있는 테이블에 블과하니까 말이죠 ;) )

      16bit에서 32bit로 넘어가면서 기존의 세그먼테이션 방식(세그먼트 레지스터 + 범용 레지스터)으로는 32bit 어드레스를 커버할 수 없게되자 새로 설계한 방식이 세그먼트 디스크립터와 세그먼트 레지스터 + 범용 레지스터를 사용하는 방식이구요, 이러한 디스크립터를 모아둘 곳이 필요해서 설계한 것이 GDT(Global Descriptor Table)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구조는 64bit Architecture까지 이어진답니다. ^^;;; 워낙 허접해서 답변이 되었나 모르겠네요. ㅠㅠ 좀더 자세한 부분은 INTEL Architecture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2. Favicon of http://kordel.tistory.com BlogIcon klaus 2010.05.11 18: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ㅠㅠ몇개의 책을 뒤져보며 결국 gdt는 알겟는데요
    음.. 지금 어떤책을보면서 공부중인데
    소스부분이 이해가안되서.. 유저모드 태스크 스위칭에 관련된건데요..
    아무리봐도.. 머리는 딸리고
    어디다가 물어볼곳은 없고.. 궁금한데..국내에는 kernel에 대한 계시판이..
    없는듯해요.. 그래서그러는데 까마귀님께 여쭈어봐두 될런지요..
    게시판같은게없어서 막 질문할수는없구.. 이렇게 글남깁니다..
    허락을 좀구하고싶어서.. 죄송합니다..

  13. Favicon of http://kordel.tistory.com BlogIcon KlausL.C.G 2011.02.06 20: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까마귀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찾아뵙네요 ㅎㅎ 설은 잘지내셧나요?!!

    커널 공부할때 도움을 많이 받아서 비록 실패는 햇지만,, 까마귀님 블로그에 그래도 한번씩
    들리게 되는군요^^ 감사햇어요 흐흐
    공부 더열심히해서 그때는 까마귀님처럼 제대로된 os만들기 꿈을 다시 실현시켜야겟습니다
    건강 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Favicon of http://www.mint64os.pe.kr BlogIcon kkamagui 2011.02.06 22:12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아~ 안녕하세요 ;)

      정말 오래간만이네요 ㅎㅎ

      Klaus 님도 설 잘 보내셨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올 한해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잘 부탁드릴께요 ;)

  14. Favicon of http://smartsnake.tistory.com BlogIcon Matthew L.C.G 2011.07.10 1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까마귀님 Klaus입니다.. 드디어 책을 내셧군요!! 오늘에서야 보았네여 한빛미디어가봣더니 멀티 os 라는 제목이 있어서
    까마귀님이 생각나서 보았더니 스샷이 까마귀님이하신 os네여!! 너무궁금해서 못참고 두권으로 되있던데
    다시한번 os개발에 뛰어들어 공부하며 프로그래밍을 배우고싶네여
    개발할때 까마귀님께서 하루빨리 os 책을 내주셧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햇는데
    감사합니다^^ 특히 그당시 제질문에 정말 성의있는 답변을 해주셔서 너무좋았습니다..
    조만간 보고 한빛미디어에 리뷰 남기겟습니다^^

    • Favicon of http://www.mint64os.pe.kr BlogIcon kkamagui 2011.07.10 23:28  댓글주소  수정/삭제

      앗~ 안녕하세요 Klaus님 ^^

      "64비트 멀티코어 OS 원리와 구조"와 함께라면 성공하실 수 있을 겁니다. >ㅁ<)-b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