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 아우~ 새벽형 인간으로 바꾼지 일주일쯤 지났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꾸준히 작업한 결과 MINT64 OS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 바로 클리핑(Clipping) 기능입니다.

클리핑 기능은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 영역을 잘라 내어 이미지가 요상(?)하게 출력되는 것을 막는 작업입니다. 요상하게 표시되는 게 어떤 건지는 아래 두 화면을 비교해 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아래 그림을 비교해 보면 클리핑 처리를 하지 않았을 때는 화면 영역을 벗어난 나머지 영역이 그 반대편에 표시됩니다.

clip_image002

<클리핑 전 화면>

clip_image002[4]

<클리핑 후 화면>

클리핑 처리가 필요한 이유는 비디오 메모리가 연속된 하나의 덩어리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가 화면에서 보는 라인 단위로 딱딱 구분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라인들이 순서대로 주욱 연결되어 하나의 메모리 공간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윗 라인의 끝부분에 윈도우를 출력하면 그 다음 라인까지 영향을 받습니다. 클리핑 처리는 보이지 않는 부분은 그리지 않음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입니다. ^^;;;;

사실 어렵게 하려면 한없이 어렵게 할 수 있고, 속도를 좀 포기하면 한없이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클리핑 처리인데... 저는 쉬운 방법을 택했습니다(어떻게 했는지는 “비밀” 입니다. ㅎㅎ 나중에 공개할께요 ^^;;).

에휴~ 이제 슬슬 마우스를 추가해야겠군요. 마우스가 없으니 원... 그냥 랜덤하게 출력하는 것 말고는 별로 할 게 없네요. 급히 하나 추가해 봐야겠습니다. ㅎㅎ 그럼 다들 좋은 주말 되시길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