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는 휴가도 있었고 해서 금방 주말이 오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주말이 아주 짧은 것 같습니다. ㅠㅠ 뭐 어제가 금요일인 것 같은데... 벌써 일요일 오후군요. ㅠㅠ(이 짧은 문장 치는데 ㅠㅠ가 몇 번이나 들어갔는지... 어흑... ㅠㅠ)

“회사일 + 프로그램 개발 + 드라이버 업데이트”이 세 가지가 한꺼번에 들이 닥치는 바람에 한 주가 정말 정신 없이 지나갔습니다. 하루는 해 뜨는 거 보고 바로 출근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지요. ㅠㅠ 어흑... 그래서 주말은 내내 잠만 잔 것 같습니다(헉... 그래서 주말이 짧은 건가...^^;;)

아무리 피곤해도 MINT64 OS는 진행해야 하는지라... 졸린 눈을 비비며 작업한 결과~!!! 일단 대칭 I/O 모드(Symmetric I/O Mode)로 전환은 시켰습니다. 대칭 I/O 모드가 무엇인고 하니, 멀티 프로세서나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할 때 여러 코어에 인터럽트를 전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PIC 컨트롤러가 아닌 I/O APIC와 로컬 APIC를 사용해서 인터럽트를 처리해야 합니다. ㅎㅎ 이제 다른 OS들처럼 인터럽트 로드 밸런싱(Interrupt Load Balancing) 정도는 할 수 있는 거죠. ;)

image

<대칭 I/O 모드(Symmetric I/O Mode)> 

예전에 프로토타입을 만들 때는 인터럽트 로드 밸런싱 처리가 상당히 복잡했는데... 이번에는 아주 간단하게 끝냈습니다. ㅡ_ㅡa.. 역시 두어번은 짜봐야 제대로 된 로직이 나오는가 봅니다(사실 제가 허접해서... ㅡ_ㅡa...). 자세한 방법은 인터럽트 로드 밸런싱까지 처리되면 Milestone에 올리겠습니다. ㅎㅎ

아흐~ 오늘은 집 정리도 하기로 했는데... 시간이 좀 촉박할 것 같기도 하군요. 일단 또 한번 달려 봐야겠습니다. 다들 남은 주말 마무리 잘하세요 ;)

ps) 그냥 아무것도 안올리기가 뭐 해서, 대칭 I/O 모드로 전환해서 하드 디스크를 읽은 화면을 올립니다. ㅡ_ㅡa...

imag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