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PSP 홈브루(Homebrew) 개발 환경 설치

원문 : http://kkamagui.springnote.com/pages/1075476

 

들어가기 전에...

 

0. 시작하면서...

 PSP 개발 환경은 크게 PSPSDK + Cygwin or Linux, DevkitPro가 있다. DevkitPro가 설치도 편리하고 사용하기도 나쁘지 않으므로 DevkitPro를 설치해서 사용할 것이다. DevkitPro는 http://www.devkitpro.org에서 받을 수 있다. Cygwin + PSPSDK 조합이 편하다고 생각한다면, http://grampus.tistory.com/entry/참고-개발환경-구축을 참고하면 된다.

 

1.업데이트 파일 다운로드

 http://sourceforge.net/project/showfiles.php?group_id=114505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여기서 DevkitPro Updater를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하자. 최신 버전의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Devkit1.PNG

<다운로드 할 파일>

2.업데이트 실행

 다운을 받고 나면 설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다운로드한 DevkitPro Updater 파일을 적당한 폴더를 생성해서 넣고 실행하자.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된다.

Devkit2.PNG

<업데이트 화면>

 

 위의 화면이 표시되면 Next 버튼을 눌러 파일을 다운 받자. 아래는 다운로드가 진행중이고 완료된 후 완전히 설치가 끝난 화면이다.

Devkit3.PNG

<다운로드 진행중>

Devkit4.PNG

<설치 완료>

 

 각자 취향에 맞게 설치한 후 해당 폴더로 이동하면 아래와 비슷한 폴더 구조를 볼 수 있다(필자는 D:\devkitPro 폴더에 설치를 했다).

PSP환경.PNG

<PSP 개발 폴더>

3.PATH 설정

 설치가 끝난 후, 컴파일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Path를 설정해 줘야 한다. "내컴퓨터" 아이콘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시스템 등록 정보"를 표시한다. 그 후 Path에 D:\devkitPro\devkitPSP\bin를 가장 앞에 추가한다.

 PSPPath_설정.PNG

<PATH 추가>

4.테스트 프로그램 컴파일 및 링크

 콘솔(cmd.exe)을 띄워서 해당 소스 폴더로 이동한 후, make를 입력하거나 IDE의 명령실행 창에서 make를 입력하면 컴파일 및 링크를 실행할 수 있다.

 정상.PNG

<정상적인 경우>

 간혹 아래와 같이 Runtime Error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command.exe를 실행하여 컴파일하면 정상적으로 수행된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서 Shell 관련 DLL이 교체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Error.PNG

<에러발생>

5.마치면서...

  지금까지 PSP 개발 툴 킷인 Devkit Pro를 설치하고 예제 프로그램을 컴파일/링크하여 실행하는 과정을 간단히 알아보았다. 이제 우리 모두 PSP 홈브루의 세계로 빠져보자. @ㅁ@)/~~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