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 NDS 개발 킷(Devkit Pro) 설치

원문 : http://kkamagui.springnote.com/pages/407093

 

들어가기 전에...

 

0. 시작하면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 개발 툴 킷의 설치는 필수이다. 개발 툴 킷이 얼마나 잘 만들어져 있느냐에 따라서 프로그램의 질까지 바뀌어 질 수 있다. NDS 또는 NDSL 개발을 위해 개발 툴 킷의 설치가 필수인데, Devkit Pro라는 툴 킷이 대표적이고 거의 유일하다.

 Devkit Pro는 http://www.devkitpro.org 에 가면 받을 수 있으며 NDS은 ARM9과 ARM7을 가지고 있으므로 DevkitARM을 받아야 한다. Devkit Pro는 PSP용 개발 툴인 Devkit PSP도 가지고 있으니 관심이 있으면 참고하자.

 

1.업데이트 파일 다운로드


http://sourceforge.net/project/showfiles.php?group_id=114505로 이동하면 Devkit Pro의 ARM Download 사이트로 이동하면데 현재( 2007/08/08 19:50:45 )까지 최신 릴리즈는 Release 20(2007/01/29) 버전이다. 다운로드하기 위해 클릭하면 소스 포지(Sourceforge)로 이동하는데, 여기서 자동 업데이트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하자.

 Devkit1.PNG

<다운로드 할 파일>

 만약 설치파일을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할 수 없다면 02 NDS 에서 다운 받도록 하자.

 

2.업데이트 실행

 다운을 받고 나면 설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다운로드한 DevkitPro Updater 파일을 적당한 폴더를 생성해서 넣고 실행하자.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된다.

Devkit2.PNG

<업데이트 화면>

 위의 화면이 표시되면 Next 버튼을 눌러 파일을 다운 받자. 아래는 다운로드가 진행중이고 완료된 후 완전히 설치가 끝난 화면이다.

Devkit3.PNG

<다운로드 진행중>

Devkit4.PNG

<설치 완료>

 만약 설치파일을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할 수 없다면 02 NDS 에서 다운 받도록 하자. d:\ndsl_develop 폴더에 설치를 했으니 해당 폴더로 이동하면 설치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3.에뮬레이터(Emulator 설치)

 개발된 홈브루를 NDS에 직접 옮겨서 테스트하는 방법도 나쁘진 않지만, 파일을 옮기고 NDS를 재부팅하는 과정이 불편하다. NDS 에뮬레이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이러한 과정을 줄일 수 있으며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다.

 에뮬레이터 프로그램은 몇가지가 있는데, 그중 2가지 정도만 설치하면 테스트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

 위의 2가지를 받아서 압축을 풀면 된다. 홈브루를 테스트하기위해서는 반복해서 실행해야 하므로 실행하기 편리한 곳에 압축을 풀자.

 

iDeas.PNG     nogba1.PNG

<iDeaS(좌측)과 No$gba(우측) 실행화면>

 

4.테스트 프로그램 컴파일 및 링크

  개발 툴킷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폴더의 내용은 아래와 비슷할 것이다.

nds폴더.PNG

<NDS 개발 폴더>

 그럼 이제 예제 프로그램을 하나 실행해 보자. examples 폴더의 하위에 보면 gba/gp32/nds 별 예제 프로그램들이 있다.

 

4.1 Programmer's Notepad2 사용

 이것을 빌드한 후에 3D 그래픽 예제를 한번 실행해 보자. nds->Graphics->Display_List_2로 이동하면 Display_List_2.pnproj 파일이 보일 것이다. 이것을 더블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Programmers Notepad 2 프로그램이 뜬다.

nds_notepad2.PNG

 

<Programmers Notepad- Make 실행화면> 

 Tools 메뉴에서 make를 선택하거나 단축키인 Alt+1을 누르면 make를 실행할 수 있다. 위의 화면에서 아래쪽에 output을 보면 make가 정상적으로 실행된 것을 알 수 있는데, 다시 폴더로 가보면 Display_List_2.nds/.elf/.arm9 파일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을 no$gba에 넣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많이 보던 화면이 뜬다.

nogba1.PNG nogba2.PNG

<Display_List_2.nds 실행화면>

 바로 DirectX의 기본 프로젝트다. @0@)/~~ 이것을 iDeas에서도 돌릴 수 있지만 3D 가속이 느려서 굉장히 끊어진다. 예제가 많으니 하나하나 실행해서 돌려보자.

 각 에뮬레이터마다 특색이 있어서 둘다 실행해 봐야 할 것이다.

 

4.2 콘솔(console) 또는 다른 IDE 사용

 콘솔(cmd.exe)을 띄워서 해당 소스 폴더로 이동한 후, make를 입력하거나 IDE의 명령실행 창에서 make를 입력하면 컴파일 및 링크를 실행할 수 있다.

 make.PNG

 

 

5.마치면서...

 지금까지 NDS 개발 툴 킷인 Devkit Pro를 설치하고 예제 프로그램을 컴파일/링크하여 실행하는 과정을 알아보았다. NDS가 없어도 에뮬레이터가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우리 모두 NDS 홈브루의 세계로 빠져보자. @ㅁ@)/~~

 

6.첨부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Recent posts